요한복음 11

요약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기적

1-3  마리아와 마르다의 형제인 나사로가 병듬.
4-7  나사로의 병에 대한 예수님의 반응, 유대 지방으로 가자고 하심.
17-26 도착. 예수님과 마르다의 대화.
27  마르다의 믿음과 고백 “ 네, 주여! 주는 세상에 오실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심으르 제가 믿습니다.”
28-32 마리아의 등장 및 호소.
33-35 예수님의 비통한 마음과 눈물.
36-44 많은 사람들이 있는 가운데 무덤에서 나사로를 불러서 살리심.
45-57 기적을 본 사람들의 두 반응. 많은 사람의 믿음 과 바리새파 사람들은 예수님을 죽이려는 움직임.

유대지방에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기적에 대한 이야기이다. 나사로의 두 자매인 마르다와 마리아는 예수님에게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오빠가 죽지 않았을것입니다.” 라고 호소하며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고 있다. 예수님께서 나사로를 무덤에서 살려내시고 이 기적을 통해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믿게된다. 물론 예수를 믿는 사람들에 경계심을 느낌 바리새파 사람들은 예수님을 잡아 죽일 음모를 추진한다.
이번 기적을 행하시는 가운데 예수님의 인간적으로 감정적인 모습이 많이 보여지는 것 같다. 33절에서는 마음이 비통하고 괴로워하셨다고 하고 35절에서는 예수님이 눈물을 흘리셨다고 알려주고 있다. 이때 예수님이 슬퍼하시고 눈물을 보이신 정확한 이유는 명확히 나와있지 않다. 죽었던 나사로는 예수님께서 살려주신다는 점에서 나사로때문만은 아닌것 같다고 생각했다. 이 맥락에서 에수님의 비통함을 인간의 죽음에 대한, 혹은 주님이 사랑하시는 인간들을 떠날 예수님 본인의 죽음에 대한 슬픔도 함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묵상질문
죽은 사람을 살리시는 기적을 통해서 전하시는 메세지는 무엇일까요?

우선 죽은 사람을 살리시는 기적은 어느 기적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사로의 병든 소식을 들었을 때 예수님의 반응은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요, 이 일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이 영광을 받게 될 것이다.(11:4)” 이었습니다. 이는 앞서 9장에서 날때부터 맹인이었던 사람을 고치시는 기적을 행하시기 전에 왜 이 사람이 맹인이 되었는지를 물어보는 제자들에게“ 다만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들을 그에게서 드러내시려는 것이다. (9:3)” 라고 대답하신것과 같은 메세지인 것 같습니다.
앞선 기적들과의 다른 점을 생각해보면 죽은 사람을 살리시는 것을 통해서는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 혹은 ‘하나님의 영광’의 핵심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앞서 10장에서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말해주시면서 ‘나는 그들에게 영생을 준다.’고 말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본 11장에서  죽은 사람을 살리시는 기적을 보여주시면서 예수님이 생명임을 증명해 보여주시는 것 같습니다. 예수님께서 영생을 주신다고 한것은 우리 육체의 영속을 이야기한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죽은 사람을 살리시는 능력을 보여주심으로써 생명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이신 예수님의 면모의 증거를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생명이신 하나님을 믿고 참된 생명을 얻을 수 있도록 말이죠.
반면 놀라운 점은 죽은 사람을 살리시기까지한 예수님을 바로 앞에 두고도 예수님을 보지 못하는 바리새파 사람들입니다. 생명을 주관하시는 것을 놓고 “우리의 땅과 민족을 빼앗아 버릴 것입니다.(11: 48)” 라고 요란을 떠는 바리새파 사람들이 정말 맹인이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생명을 보여주시는데 그것을 전혀 보지 못하니 확실히 눈이 멀어버린거구나. 당시 바리새파 사람들에게는 자신들의 당면한 안위와 경제적 풍요에 눈에 멀어있던게 아닐까 합니다. 현대 일상을 하는 내 모습속에서도 눈앞에 닥친 일과 과제과 경제적 난관에 눈이 멀어있던 적들을 반성합니다.

간단합니다. 하나님=생명=예수님.
생명이 없다면 뭘하든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일단 생명이 있어야겠지요, 이렇게 생각하면 우선순위가 명확해지는게 아닐까요? 우선 해야하는게 생명을 챙기는 것이고 그것이 곧 예수님을 따라 하나님을 따라가야하는 것이겠죠. 생명이 하나님께만 있고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께 갈 수 있다는 메세지를 되새깁니다. 생명이 있는 Simple life를 위해 기도합니다.

Advertisements

Comments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